닫기

이제섭의 클럽피팅 Q&A
샤프트 무게의 선택은 헤드스피드가 우선이 아니라...
이제섭   2016.01.28

드라이버 헤드스피드에 따른 샤프트 강도(중량)에 대해 문의 드리고자 합니다.
몇년전에 피팅장에서 테스트해보니 105mph 가 나온다고 60g 이상을 사용 하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테일러메이더 TP모델(63g 9.5도) 샤프트를 쓰다가 어느날 계속 슬라이스 가 나길래
가벼운 샤프트를 사용(48g) 사용해보니 오히려 슬라이스가 안나더군요.
그런데 방향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슬라이스 날때도 많구요.
현재 스크린에서 측정된 헤드스피드는 평균 43 ~ 44 m/s (96 ~98mph) 정도됩니다.
저한테 맞는 샤프트 중량은 어느정도 해야할까요?      
=================================================================

안녕하세요?
샤프트 선택에 관한 고민이 많으신 듯 합니다. 클럽의 3가지 요소 헤드, 샤프트, 그립에 있어서 
어느 것 하나 중요치 않은 것이 없지만...어떤 스펙의 샤프트를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클럽피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샤프트 선택의 핵심은 샤프트 무게와 강도(플렉스)이며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은 무게입니다. 연령대와 체격조건, 근력 등을 종합하여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무게群에서 가벼운 쪽으로의 선택이 바람직합니다.
이에 대한 질문하신 분의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40g대, 50g대, 60g대 중에서 어느 무게가 적절한지를 답변드리는 것은 참 어렵구요...

플렉스 면에서는 님의 클럽헤드스피드가 95 mph를 상회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다소 강한 플렉스(45.5인치 드라이버 기준 약 255cpm내외)를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샤프트 플렉스는 무게에 따라 같은 R플렉스라도 cpm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50g대 S플렉스와 60g대 R 플렉스가 비슷한 강도를 갖는 것이지요.

따라서 님의 연령대와 근력 등을 감안하여 편안하게 다룰 수 있는 무게를 먼저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략적으로 우리 나라 40대 중반의 평균적인 아마골퍼이 편안하게 사용하는 무게대는 50g대의 샤프트이며 유명메이커의 드라이버 샤프트 대부분이 이 무게대를 채택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약간 더 가벼운 40g중후반~50g초반 무게도 많습니다)

샤프트 무게가 결정되면 클럽헤드스피드, 스윙템포 등의 스윙특성을 감안하여 플렉스와 토크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샤프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아래의 글은 이전에 올린 제 칼럼 중에서 샤프트 선택에 관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후지쿠라샤프트코리아 실장 이제섭 드림(010-8395-8347)


===========================================
샤프트 선택의 핵심은 샤프트 무게와 강도(플렉스) 입니다.

우선 자신의 신체조건과 근력/파워 등을 감안하여 비교적 편안하게 다룰 수 있는 무게의 샤프트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너무 가볍거나 무거울 경우 컨트롤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므로  자신이 컨트롤할 수 있는 범위의 무게群에서 가벼운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드류에 장착되는 샤프트는 55g~65g 정도의 그라파이트샤프트가   평균적인 남성 골퍼들이  무난하게 다룰 수 있는 범위이며  클럽메이커들도 대부분  이 범위의 샤프트무게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이언용 샤프트는 우선 스틸과 그라파이트 샤프트 중에서 어느 쪽이 적합한 것인지를 정한 후에 적절한 무게를 지닌 것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 스틸샤프트는  120g대로 많이  무거워  선수들이나 젊은 골퍼들이 아니면 다루기 힘듭니다만  100g 미만의 경량 스틸샤프트가 출시되면서  많은 남성 아마골퍼들이 경량스틸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70g대의 초경량스틸샤프트도 있으므로   선택의 폭은 더욱  넓어졌으며 어느 정도의 근력과 파워가 있다면 충분히 다룰 수 있다고 봅니다.
근력과 파워가 떨어지는 40대 중반 이후의 골퍼들은 60g전후의 그라파이트샤프트가 무난하고 여성용의 경우에는 50g 정도의 가벼운 샤프트가 비교적 무난합니다.

샤프트 강도(플렉스)는 자신의 클럽헤드스피드와 템포를 감안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흔히 클럽헤드스피드만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같은 스윙스피드라 할지라도 템포가 빠르면 더 많은 로딩/언로딩이 발생되므로 스윙템포 또한 반드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프트 강도 선택시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되는 이유는 제조사 마다 각기 다른 강도기준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공통기준이 있는 것도 아니고  또한  제조사마다의 컨셉이 상이하므로    같은 R플렉스일지라도 제조사의 기준에 따라  실질적인 샤프트 강도는 서로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CPM(Cycles Per Minute)측정법이 보편화되어  제조사/샤프트 간의 수치적인 비교측정이 가능하므로  클럽전문가의 조언을 통하여 충분히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샤프트 토크는  무게나 플렉스에 또는 해당 모델의 컨셉에 맞도록 적절하게 생산되고 있으며   킥포인트 또한 샤프트모델의 컨셉에 따르는 것이므로   우선적으로 무게와 강도를 고려하고 추가로  자신의 스윙캐릭터를 감안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불행히도 우리 나라 완성품 클럽시장에서의 샤프트 선택은 극히 한정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제조사에서 채택한 하나 혹은 두가지 정도의 옵션밖에는 없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하나의 드라이버 모델에도 샤프트 옵션은  매우 다양합니다. 골퍼의 입맛(?)에 따른  선택의 폭이 그 만큼 넓은 것이지요.

같은 CPM수치를 갖는 등 샤프트 특성이 비슷해도   제조사/모델별로 소재 브랜딩, 공법,컨셉 등에 따른 고유의 샤프트캐릭터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에 따라   샤프트 느낌이 각기 다르고   골퍼의 주관적인 느낌도각각  다르게 작용하므로  이러한 것들까지도 감안하여  더욱 자신에게 맞는 샤프트를 선택한다면 분명 더 나은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많은 골퍼이 다소 비용을 들여서라도 유명제조사의 샤프트들로 리샤프팅하는 이유입니다. 


골퍼의 비거리를 엄청나게  늘려주고 슬라이스나 훅을 방지하는 샤프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스윙캐릭터를  뒷받침해 주는 샤프트는 충분히 선택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비거리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데 분명한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이제섭의 클럽피팅 Q&A
드라이버 샤프트 교체문의 신이섭
스윙교정도 중요하지만 일단 골퍼에게 적합한 클럽을 사용하는 것이.. 이제섭
드라이버 헤드스피드에 따른 샤프트 강도(중량)에 대해 문의 드리.. 배호수
샤프트 무게의 선택은 헤드스피드가 우선이 아니라... 이제섭
아이언 샤프트 길이를 줄였더니 볼 비거리가??? 한영주
1/2인치 짧아진 아이언 길이와 더불어 다른 원인도 있을 것입니.. 이제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