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볼이 홀에 들어간 것으로 정의 2013.11.3 글
(2015-09-08 오후 4:14:46)



질문 :
투온에 성공하고 버디퍼트가 아깝게 지나갔어요.


그리고 먼저 홀아웃하려고 컨시드 받지않고 80cm정도되는 거리에서


천천히 퍼팅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졸졸졸 굴러가던 공이 홀컵에 들어가자마자 용수철처럼 튀어나오는겁니다..


아이언샷으로 강하게 들어간것도 아니고..프로들처럼 벽을 맞히는 퍼팅도 아닌데..


신기하게 공이 튀어나오네요...어이없이...


곰곰히 생각하니 깃대를 뽑으면서 컵 아래쪽에 있는 철판이 살짝 들려있었나봐요...


공이 떨이지고 철판이 내려앉는 소리가 났거든요...



이럴땐 정말 어떻게되는건지요?




답 : 다른 회원들이 답을 한 바와 같이 튀어 나온 상태에서 다음 스트로크를 하여야 합니다.

해설 :

 골프 경기에서 볼의 위치에 따른 룰의 적용은 볼의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 판단을 하는 것이지 도중에 어느 곳을 경유하였는지는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축구 경기는 바나나킥을 했을 경우, 라인 밖으로 비행하다 안으로 들어오면 라인 아웃으로 처리하지만, 골프 경기에서는  설령 볼이 오비지역 깊숙히 들어 갔다가 바위에 맞고 페어웨이로 들어오더라도, 최종적으로 정지된 위치로만 판단하는 것이지 경유한 곳은 불문입니다.

 볼이 홀컵에 들어 갔다가 튀어 나온 것은 홀컵을 경유한 적이 있는 것에 불과합니다.

볼이 홀에 들어 간 것으로 정의할 때는
"볼이 홀의 원둘레 안에 정지해 있으며 볼 전체가 홀 가장자리보다 아래에 있을 때"를 말합니다.

그러므로,짧은 퍼팅시 홀컵안에서 통통 튀고있는 볼을 정지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손으로 받는행위는 2벌타를 받고 홀 가장자리에 놓고 최종 스트로크를 다시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볼이 반쯤 들어가 깃대에 기대어 정지해 있을 경우도, 볼의 일부가 홀컵 가장자리보다 밖으로 나와 있어서 완전히 들어간 것이 아니므로 집어 들어서는 안되고 깃대를 빼서 볼이 나오는지 홀컵안으로 들어가는지를 최종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윤 석 래- 
첨부파일
  

※ 관련글
플레이의 끝 leeohbravo (2015.09.07)
[Re] 볼이 홀에 들어간 것으로 정의 2013.11.3 글 (2015.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