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답변 감사 합니다. 그러나, 추가 의문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한왕 (2016-02-10 오후 12:01:33)





용어의 정의 - 장해물
    "장해물이란 모든 인공물로써 도로와 통로의 인공표면과 측면 그리고 제조된 얼음을 포함한다.
    다만 다음의 것은 제외된다.

     a.  아웃오브바운드를 표시하는 것으로 벽,담,말뚝 및 울타리와 같은 물체
     b.  아웃오브바운드에 있는 움직일 수 없는 인공 물체의 모든 부분
     c.  위원회가 코스와 분리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선언한 모든 건조물

     아웃오브바운드 [.......... OB라는 것을 표시하는 말뚝은 장해물이 아니며 고정물로 간주한다.]

      위로부터, 오비지역 경계표시물 및 그 안의 움직일 수 없는 인공물은 장해물이 아니라고 정의되므로 구제를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 * 코스내의 축벽은 구조물이긴 하지만,이를 로컬룰로서 이러한 취지를 선언을 해야만 장해물이 되지 않아서 구제를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즉,장해물 구제를 받지 못하도록 하려면 로컬룰로서 선언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므로 로컬룰에 없다면 장해물로서 구제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2013.3.22 추가)

* *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과 없는 장해물에 관한 일반 상식의 예외는 위에 기술한 바와 같으며, 움직일 수 있는 인공 장해물 중 구제를 받을 수 없는 유일한 예외가 오비말뚝 과 티잉그라운의 티마커입니다.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해저드 말뚝 등)은 코스 어느 곳에서 건(해저드 안을 포함) 제거할 수 있으나, 오비 말뚝은 고정물로 규정을 하므로 제거해서도 안되고 그로부터 구제를 받아서도 안되는 것입니다.(2014.5.24 추가) 

저번에 장애물에 대한 헤설위원님의 설명중에 "움직일 수 있는 인공 장해물 중 구제를 받을 수 없는 유일한 예외가 오비말뚝 과 티잉그라운의 티마커입니다."란 구절이 있던데 이것은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나요?




첨부파일
  

※ 관련글
티마크는 움직일수있나요? 한왕 (2016.02.04)
[Re] 티마커는 움직일수있나요? 2012.12.31글 (2016.02.08)
[Re] 티마크는 움직일수있나요? (2016.02.08)
답변 감사 합니다. 그러나, 추가 의문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한왕 (2016.02.10)
[Re] 답변 감사 합니다. 그러나, 추가 의문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2016.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