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답변 감사 합니다. 그러나, 추가 의문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2016-02-10 오후 11:44:44)



질문 :

저번에 장애물에 대한 헤설위원님의 설명중에 "움직일 수 있는 인공 장해물 중 구제를 받을 수 없는 유일한 예외가 오비말뚝 과 티잉그라운의 티마커입니다."란 구절이 있던데 이것은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나요?


답 :
  오비말뚝과 티마커는 움직일 수 있는 인공물이긴 하지만,규칙상 장해물이 아니라고 정의를 하고 있읍니다.
여기에서 장해물이란 용어는 국어사전식 보통명사가 아니고 골프룰에서 용어의 정의로서 만든 고유의 명사이며,무벌타 구제를 받을 수 있는 방해물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티마커의 경우는 자신의 인플레이를 위한 티샷할 때만 적용되는 것이며,
티샷 이외의 상황에서는 티마커는 일반적인 인공물체에 해당되므로 장해물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티샷을 한 볼이 앞의 레이디티의 티마커 곁에 있으면 위 볼은 이미 인플레이볼이므로  위 티마커를 제거하고 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한 예로서, 자신의 티잉그라운드에서 쳤으나,볼이 1미터만 나가서 그 티마커 옆에 있다면,그 볼은 이미 인플레이볼이므로 그 티마커는 장해물이 되는 것이므로 제거하고 칠 수 있겠읍니다.

quiz :  티샷을 했는데 헛 스윙을 하여,볼은 티 위에 그대로 있는 경우, 그 볼은 치는 것은 2타째입니다. 이 때 티마커는 제거할 수 있는 장해물인지?    - - > 답 :  장해물입니다.  이미 위 볼은 인플레이볼이기 때문에 만져서도 안되겠읍니다.

- 윤 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티마크는 움직일수있나요? 한왕 (2016.02.04)
[Re] 티마커는 움직일수있나요? 2012.12.31글 (2016.02.08)
[Re] 티마크는 움직일수있나요? (2016.02.08)
답변 감사 합니다. 그러나, 추가 의문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한왕 (2016.02.10)
[Re] 답변 감사 합니다. 그러나, 추가 의문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2016.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