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매치플레이에서 컨시드
(2017-11-23 오전 12:46:00)
질문:
4명이 포썸 매치플레이(A와 B, C와 D가 각각 한 팀)를 하는 도중,
A와 B는 각각 파로 홀 아웃을 한 상태이고 , C는 약 1미터 파 퍼트, D는 약 1.5미터 버디 퍼트가 남아있는 상황 입니다.
C와 D의 퍼팅 라인이 동일한 선상에 있어서 C가 먼저 퍼팅을 해서 D의 퍼팅라인을 미리 보여주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C에게 컨시드를 주었습니다.
그런데 C가 컨시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퍼팅을 해서 D에게 퍼팅 라인을 보여주고 D는 버디 퍼팅에 성공을 해서 홀을 가져갔습니다.
게시글 검색해보니 매치플레이에서 컨시드는 철회하거나 거부할 수 없다는 글이 있던데, 이 경우 컨시드를 거부하고 퍼팅을 한 C와 퍼팅 순서를 바꿔 C의 퍼팅 라인을 참고해서 버디퍼팅에 성공한 D에게 별다른 규칙 위반이 없는건지요?

- - - - - -
답 : 이홀은 비김
(A,B,C는 파, D는 이 홀의 실격)

C는 컨시드를 받았고,컨시드는 철회나 거부를 할 수 없으므로 파로 그홀의 스코어는 확정된 것입니다.
콘시드를 받은 후 스트로크할 경우,홀아웃으로 간주되어 이미 스코어가 확정된 상태이므로 플레이어는 벌은 없으나, 그 행위가 파트너에게 원조가 되는 경우, 형평의 이념에 따라 파트너는 그 홀의 실격이 되는 것입니다.(골프규칙 제정 2-4/6)

* * 각편이 1개의 볼을 가지고 번갈아 치는 것을 포섬매치라하고, 플레이어마다 자신의 볼을 가지고 플레이하여 각편의 좋은 스코어를 그홀의 스코어로 정하는 것을 포볼매치라 하므로 위의 경기는 포볼매치플레이 경기로 정의됩니다.

- 윤 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매치플레이에서 컨시드 Jman86 (2017.11.22)
[Re] 매치플레이에서 컨시드 (2017.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