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퍼팅할때 정지상태에서의 퍼팅이 룰위반인가요.- 클럽을 몸에 고정할 경우
(2018-02-05 오전 11:46:17)
질문 :

퍼팅할 때 보통 진자형 퍼팅하는데 공뒤 퍼터를 가령 공 20센티 뒤에 정지상태로 있다가 탁치는게 룰에 저촉되는지 문의드립니다. 야구배팅처럼 하는것이에요. 감사합니다.


- - - - -
답 : 규칙 14-1에 관한 것으로서

규칙14-1 a. 볼은 바르게 칠 것
[플레이어는 볼을 클럽 헤드로 올바르게 쳐야 하며 밀어
내거나, 긁어 당기거나, 떠 올려서는 안 된다. ]

에는 해당이 안되겠으나,


규칙 14-1 b. 클럽을 몸에 고정하기
[플레이어는 스트로크 하는 동안 “직접적”이거나 “고정
점”을 사용하여 몸에 붙여 고정하여서는 안 된다. ]

주(註) 1: 플레이어가 의도적으로 클럽이나 클럽을 잡은
손을 그의 몸 어느 한 부분에 접촉하고 있을 때 “직접
적”으로 고정한 것이다. 그러나 클럽이나 클럽을 잡은
손을 다른 손이나 팔뚝에 대는 것은 예외이다.
주(註) 2: 고정점은 플레이어가 의도적으로 팔뚝을 몸의
어느 한 부분에 붙여서 클럽을 잡은 손이 안정점이 되
고 다른 손이 스윙하도록 할 때 생긴 것이다.


위로부터, 퍼터의 그립을 잡은 손이 고정되지 않고 움직여야 하는데,
한손이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게 하고,다른 한손만 움직였을 경우는
위 조항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윤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퍼팅할때 정지상태에서의 퍼팅이 룰위반인가요. junehoe (2018.01.27)
[Re] 퍼팅할때 정지상태에서의 퍼팅이 룰위반인가요.- 클럽을 몸에 고.. (2018.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