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원구를 최후로 플레이했던 곳에서 다음 플레이.. 규칙 20-5
(2018-07-09 오후 1:27:53)
질문 ::
티샷을 했는데 바로 앞에 급경사 풀숲에 떨어졌습니다.
OB 구역은 아닙니다.
공을 못 찾았고 풀숲 옆에는 드롭할 상황이 아니어서 티박스에서 다시 치기로 했는데요,
경기위원이 티를 놓고 칠수 없다고 하네요,

질문1. OB 인 경우에도 티를 놓고 치는데,, 언플레이볼 상황에서 티를 놓고 못치는게 맞나요?

질문2. 경기위원이 티를 놓지 말라고 했지만 저는 티를 놓고 치는게 맞다고 생각해서 티를 놓고 친다면 어떻게 되나요?
(경기위원 말대로 티박스에서 드롭했는데 드롭위치가 안좋아서 뒤땅에 100미터밖에 못나갔어요,,, 그냥 티를 놓고 친다음에 나중에 시시비비를 가렸어야 하는 아쉬움이 있더라구요)

추가질문. 혹시 공을 찾았더라도 공은 칠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공을 못찾았을때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 - - - -
답 : 티잉그라운드에서 티업하고 플레이할 수 있읍니다.

규칙 27-1a
[플레이어는 어느 때든지(at any time) 1벌타를 받고 원구를 최후로 플레이했던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서 볼을 플레이할 수 있다(may play).
규칙20-5 a
위의 플레이할 곳이 티잉그라운드일 경우, [티잉그라운드 안의 어느 곳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으며,그 때 볼을 티업해도 된다.]

위 27-1a는 어느 때든지라고 규정함으로써, 위의 선택은 플레이어의 권한임을 밝히고 있읍니다.

경기위원이 혼동하여 드롭을 요구하여 플레이했을 경우, 다음 홀 플레이전에, 플레이어는 티업하여 다시 플레이할 수 있읍니다. 이 경우는 반드시 경기위원의 동의하에 하여야 합니다.
그 경기위원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플레이어는 the second ball 플레이를 하여 경기위원회의 결정을 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읍니다. 이 경우, 규칙에 부합하는 경우, 티업을 한 볼을 인플레이 볼로 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티잉그라운드에서 티업하지 않고 드롭 또는 플레이스하여 칠 수도 있기 때문에 플레이하기 전에 어느 볼을 인플레이 볼로 할 것인지 의사표시를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 * 위의 상황에서 다음 홀로 넘어가서 플레이한 경우, 전 홀의 스코어는 확정된 것이며, 부당한 처리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시정할 수는 없읍니다. 규칙을 정확히 알고 권한을 행사하는 것은 플레이어 본인의 책임입니다.

* * OB 또는 워터해저드 밖에서 분실된 경우,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고 원구를 최후로 플레이한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서 플레이를 하여야 한다.(must play) 라고 규칙 27-1 b,c 는 규정하고 있읍니다. 위 27-1a와 차이 점은 [...할 수 있다]에서 [....하여야 한다]로 바뀐 것입니다... 그 외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윤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티샷을 언플레이볼할때 티박스에서 티를 놓고 칠수 없나요? 이용찬 (2018.07.08)
[Re] 원구를 최후로 플레이했던 곳에서 다음 플레이.. 규칙 20-.. (2018.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