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2018-09-23 오후 8:16:47)
질문 :

동반자가 티샸한 공이 거리상 해저드(페어웨이중간의 실개천)인것같다. 하고 본인의사로 로칼룰로 1) 헤저드 티에서 샸을하여 온그린함. 그후 공을 찾아보겠다고 가더니
2) 헤저드옆에 공이 살아있다며 그 공을 샷하여 온그린.
1) 3온, 2 )2온 어느것이 맞는지요.

- - - - - - - - ->답

플레이스나 드롭된 볼은 규칙상 시정의 대상이 되지 않는한 그 상태가 인플레이볼(ball in play)입니다. 잠정구 선언이나 제2의 볼 선언을 하지않는 한 인플레이볼은 단 하나만 존재하므로 과정이야 어떻든 새로운 볼을 드롭을 한 순간 원구는 더이상 인플레이볼이 아닙니다.

위로부터, 워터해저드(W/H)에 들어간 것으로 확신하여 처리를 위하여 볼을 드롭한 순간 ,
1) 아직 플레이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W/H 안에서 볼을 발견된 경우는 드롭위치가 차이가 날 경우는 드롭위치를 시정하여 다시 드롭을 해야합니다. 드롭위치가 차이가 나지않을 경우는 드롭된 볼을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하고, W/H안에서 찾은 볼을 플레이 할 수 있다고 해서 그 원구를 플레이해서도 안되는 것입니다. 위 상황은 W/H 드롭존에서 플레이 한 것이므로 시정의 대상도 되지 않습니다.

2) 아직 플레이하지 않는 상태에서, W/H 밖에서 볼이 발견된 경우, 이 원구는 더이상 인플레이볼이 아니므로 플레이해서는 아니되고 해저드처리를 위해 드롭된 볼을 플레이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 * 더이상 인플레이볼이 아닌 볼을 그대로 칠 경우는 오구 플레이가 됨니다.

위 질문의 경우, W/H처리를 하여 드롭을 한 후 플레이까지 한 상황이므로, 이 볼이 인플레이볼임은 더더욱 명백하다고 하겠읍니다.
3) 찾은 원구를 그대로 플레이한 경우, 이는 오구를 플레이한 것이므로,이걸로 플레이를 계속하여 다음 홀에서 티샷한 경우, 이전 홀의 적법한 스코어가 없으므로 실격처리를 하게됩니다.
4) 다음 홀의 티샷 전에 W/H처리하여 친 볼을(마크없이 집어 올린 적이 있으면 1벌타를 추가로 받고 리플레이스) 계속하여 플레이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찾았던 원구를 플레이한 것에 대하여는오구플레이 2벌타를 추가.

위 질문 상황은 최초의 원구로 (오구) 그 홀의 플레이를 마친 것이고, W/H처리한 볼로 그 홀을 마친 것이 아니므로 그 홀의 스코어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경기실격이 되는 것입니다.

* * 경기 실격을 면하기 위해서는 다음 홀의 티샷전에 전홀의 해저드처리하여 플레이한 볼을 리플레이스 하고 그 볼로 홀을 마쳐야 하는데 스코어를 걔산하면,
티샷 1
W/H 처리후 스트로크 1 + 1 벌타
최초의 원구를 스트로크 - - 오구플레이 2벌타
(오구를 스트로크한 타수는 몇타를 치든간에 무효타로서 타수에 산입안함)
W/H처리한 후 친 볼을 리플레이스 - - 마크없이 볼을 집은 1 벌타

위로부터 스트로크한 타수에 4 벌타를 합한 것이 그 홀의 스코어가 됩니다.
만약, 위 리플레이스 시 W/H처리후 친볼이 아닌 다른 볼을 리플레이스하고 플레이한 경우라면,
허용되지 않은 볼의 교체로 2벌타를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윤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해저드라고 인정하고 친 볼의 벌타 팔일로향하여! (2018.09.19)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2018.09.23)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2018.09.30)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프른소올 (2018.09.27)
[Re]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팔일로향하여! (2018.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