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프른소올 (2018-09-27 오전 4:33:12)
벌타 적용과 관련하여 다른 의견을 개진해봅니다.

질문자가 기술한 표현으로 추정할 때,
티샷한 볼이 워터헤저드에 들어갔다는 사실상 확실성이 없음에도 앞으로 나아가서 볼을 찾아보지 않고 워터헤저드 규칙에 의한 드롭존에서 플레이했을 경우로 보이므로,

드롭존 플레이 순간 분실구 정의에 의거
티샷한 볼은 분실구 처리가 되어 27-1 규칙에 의거 1벌타,
드롭존에서 플레이는 오소플레이에 해당하므로 2벌타,
오소플레이가 중대한 위반이 아닐 경우
오소에서 플레이한 인플레이볼을 버리고 오구(원구를 플레이)를 스트로크하였으므로 2벌타,
오소에서 플레이한 인플레이볼을 들어 올렸다면 1벌타,
다음 홀 티샷 전에 오구를 시정하지 않았으면 실격
오구를 시정하였다면 총 6벌타(1+2+2+1)를 스코아에 가산하며,

만약 오소플레이가 중대한 위반일 경우(질문자의 경우는 중대한 위반에 해당 추정)
분실구 1벌타,
드롭존 오소플레이 2벌타,
중대한 위반인 오소플레이 이후 타수는 20-7b에 의거 오구 벌타와 플레이한 타수는 무시되며,
다음 홀 티샷 전에 제2의 볼을 플레이하지 않았다면 실격,
제2의 볼로 플레이했다면 그 제2의 볼을 적용하여 총 3벌타(1+2)를 스코아에 가산합니다.
첨부파일
  

※ 관련글
해저드라고 인정하고 친 볼의 벌타 팔일로향하여! (2018.09.19)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2018.09.23)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2018.09.30)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프른소올 (2018.09.27)
[Re]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팔일로향하여! (2018.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