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2018-09-30 오전 11:34:45)
W/H처리 후 원구를 찾앗을 때 처리 방법에 관하여 답을 한 바 있읍니다.

W/H처리를 한 것이 정당한 것인지,즉, 분실된 볼을 W/H에 들어간 것으로 볼 것인지 여부는
현장의 상황을 살펴서 합리적 의심이 없을 정도의 개연성이 있을 정도로 W/H안에서 분실된 것으로 것으로 판단이 서면 W/H안에서 분실된 것으로 평가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는 W/H밖에서 분실된 것으로 봐야 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일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페어웨이를 가로지르는 실개천 근처에서 분실한 경우는 특별한 상태가 아닌 한
그 W/H안에서 분실한 것으로 평가하는데 무리는 없는 것도 주지의 사실일 겁니다.

* * 그런데, 위 질문에서 처럼 W/H 처리하여 플레이한 후 W/H밖에서 볼을 찾았을 경우, W/H 안에서 분실된 것이 아닌 것이라고 해서 이미한 W/H처리한 것이 잘못된 것이고,그렇다면, W/H밖에서 분실한 것으로 보고 원위치로 가서 플레이를 했어야 맞는 것이므로 , 오소플레이 한 것이고, 더 나아가 중대한 오소플레이(실격) 로 평가를 할 수 있는지가 문제입니다.

결론은, W/H 처리에 의하여 플레이릏 한 것이 정당한 것인지 여부는 그 플레이를 한 시점에서 판단하는 것이 맞는 것이며, 플레이 후 다른 곳에서 (특히, W/H밖에서) 발견되었다고 해서, W/H에 들어간 것이 아니었으므로 , W/H 처리한 것이 틀렸으니 오소플레이다 라고 판단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W/H 안으로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는 바나 사실상 확실한 때 W/H 안에 들어간 것으로 규칙은 정의를 하고 있고, 여기에서 [사실상 확실한]의 뜻은 사실관계의 오차를 인정하는(결과가 다를 수 있음) 문구입니다.

-윤 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해저드라고 인정하고 친 볼의 벌타 팔일로향하여! (2018.09.19)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2018.09.23)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2018.09.30)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프른소올 (2018.09.27)
[Re] [Re] 해저드 처리한 후 찾은 원구를 플레이할 수 있는지... 팔일로향하여! (2018.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