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선수 전방에서 방향봐주기
(2019-05-20 오후 6:59:23)
질문 :

KLPGA 매치 플레이를 시청하는 도중 궁금한 룰이 있어 문의합니다.
포대 그린 어프로치 샷할때 캐디가 핀과 선수사이 볼이 떨어질즈음 위치에 서있다가
선수가 어드레스후 빠지면 ( 어드레스 전에 빠지면 문제가 없을것 같은데)
방향 봐주기 룰에 위반되는건지 궁금합니다.

- - - - - - -

답 : 스트로크하기 전에 비켜서면 위반이 아님니다.

새로운 규칙에서 금지하는 것은 캐디의 플레이선 도움이 아니라 스탠스를 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플레이선 후방에 (연장선이나 그 선 근처) 고의로 서 있는
것은 룰 위반이 됩니다. 이는 스탠스를 취하기 시작한 때 부터 적용하기 때문에 스탠스를 취하기 전에 물러나야 하는 것입니다.

스탠스를 취하기 시작한 후에 물러나더라도 2벌타이며, 스텐스를 취소하고 클럽을 바꾸어 새로이 스탠스를 취한다고 해서 벌도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퍼팅그린에서 처럼, 스텐스에서 물러나고 캐디도 그러한 위치에서 물러난 후 새로 스텐스를 취한다면 벌은 없는 것으로 변경되었읍니다 : 변경시점 2019년4월 )

예외적으로, 퍼팅그린에서는 그러한 위반이 있었을 때, 캐디도 물러나고, 플레이어도 물러나서 새로이 스텐스를 취하고 캐디도 그러한 위치에 없다면 벌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코스 어느 곳에서 건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변경됨 : 2019년 4월)


- 윤 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선수 전방에서 방향봐주기 kangshiron (2019.05.18)
[Re] 선수 전방에서 방향봐주기 (2019.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