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장착된 망에 볼이 박힘.
(2019-11-12 오후 3:14:42)
질문 :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장착된 망에 볼이 박혔습니다.
로컬룰은 장착된 망이 인공장해물로 명시되 무벌 드롭이 가능합니다.

1Q. 만약 이 볼이 박힌 망을 흔들거나 손으로 직접 볼을 빼네는 행위가 벌타를 받을 행위인지 궁금합니다.
- ->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MO)이라면 벌이 없겠으나,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IO)로 로컬룰이 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 경우는 구제 받는 걸 결정하고 만지거나 움직이는 것은 벌이 없음니다. 그러나, 구제를 받을 건지 결정하지도 않고 IO에 방해되는 볼을 움직인 경우는 1벌타를 받게 됩니다.

2Q. 벌타를 받는 다면 왜 받는지 몇 벌타를 받는지 궁금합니다.
- -> 1항 참조

3Q. 망을 흔들어 볼이 떨어지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 1항 참조. 즉, 구제를 받기로 결정한 상태에서는 벌이 없읍니다. 망을 흔들어서 떨어진 경우, 자신의 볼인지 확인 안된 상태에서는 볼을 찾는 행위 중에 움직인 볼이므로 벌이없고(2019개정), 자신의 볼이 확인된 상태에서는 구제를 결정하고 움직인 경우 벌이 없음니다.
자신의 볼인지 확인된 상태이고, 구제를 받을 것인지 결정이 안된 상태에서 움직인 경우 만 1벌타를 받는 것입니다.

- 윤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장착된 망에 볼이 박힘. 유니스타 (2019.11.01)
[Re]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장착된 망에 볼이 박힘. (2019.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