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연습스윙시 볼을 건드렸을때?
(2020-02-11 오후 4:59:32)
질문 :
드라이버 티샷 후
세컨샷을 할려고 하는데 연습스윙 때 볼을 건드렸습니다
이 경우 1벌타 후
공을 원위치로 가져온 후 샷을 하는 걸로 아는데

제가 궁금한건
그러면 몇번째 샷이 되는 지요?

연습스윙 때 볼을 건드린 것도 1타 인정 및 1벌타 부과되어
4번째 샷이 되는지?
아니면 연습스윙은 벌타만 부과되어
세번째 샷이 되는 지 궁금합니다.

- - - - - -
답 : 타수는 스트로크 수와 벌타 만으로 구성됩니다.

스트로크란 (인플레이) 볼을 칠 의사로 스윙하는 것이므로, 연습스윙은 볼을 치기 위한 행동이 아니므로 스트로크에 해당이 되지 않아서 타수에 산입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위 질문의 상황은 리플레이스 시 3번째 샷이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정지된 볼을 부주의로 또는 고의로 움직였을 경우, 1벌타를 받고 리플레이스를 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고 다음 플레이시 2벌타를 받게 됩니다. 위의 경우, 리프레이스 하지 않고 움직여진 볼을 그대로 플레이시 4번째 샷이 되겠읍니다.

그러나, 퍼팅그린 위에서는 위와 같이 실수로 정지된 볼을 움직인 경우, 벌이 없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읍니다.(2019.1.1.시행). 쇼퍼팅을 남겨놓고 볼 가까이서 퍼터헤드의 스윙 연습하다가 볼이 맞아 움직이는 경우가 많으나, 리플레이스할 경우, 벌은 없게 되었읍니다.

볼을 건드리기만 하고 장소적 이동이 없는 경우, 고의성이 있는 경우는 1벌타를 받지만, 실수 또는 부주의로 건드리기만 한 경우는 벌타가 없읍니다.

-윤 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연습스윙시 볼을 건드렸을때? 임실맨 (2020.02.10)
[Re] 연습스윙시 볼을 건드렸을때? (2020.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