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스트로크, 오구플레이 적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2020-12-13 오전 11:25:14)
질문:
페어웨이에서 두번째 샷을 하려다 헛 스윙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볼을 확인해보니 자기볼이 아니었다. 이경우 다시 자기 볼을 찾아 스트로크를 하였다면 몇 번째 샷이 될까요? 헛스윙을 하여도 오구플레이 벌타 적용이 되는지 궁금하여 질문 드립니다.

- - - - - - -
답 : 4타째

스트로크란 볼을 치기 위하여 그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클럽을 움직이는 동작을 말하므로,

볼을 실제로 맞혔는지 여부는 불문이므로, 그 볼이 오구든 인플레이볼이든 간에 그 볼을 인지하고 스트로크 행동을 했다면 스트로크 한 것입니다.

그러한 의도로 스트로크를 했는데, 그 볼을 맞혔던 맞히지 못했던 간에,
1)자신의 인플레이볼이었다면 1타를 친 것이며
2)자신의 인플레이볼이 아니었다면 오구(wrong ball)를 친 것이므로, 그 스트로크 타수는 무효이나
오구에 스트로크한 것에는 2벌타를 받게 됩니다.

그로므로, 자신의 볼을 다시 찾아서 친 경우라면, 2타째에 2벌타를 추가하여 4타째가 되는 것입니다.

* 헛스윙의 의미를 정확히 어떤 뜻으로 썼는지 의문이지만,
만약, 스트로크를 하는 도중, 내 볼인지 미심쩍어, 일부러 맞히지 않으려고 헀다면, 스트로크로 인정하지 않으므로 아무런 벌타가 없겠읍니다.

* 만약, 러프에서 지면을 파가면서 스윙연습을 하다보면 보이지 안했던 볼이 맞아서 튕겨나가는 경우, 그 볼을 칠 의도나 인식이 없었으므로 스트로크에 해당하지 안해서 연습행위도 아니고 오구플레이도 아니므로 아무런 벌이 없겠읍니다.

- 윤 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스트로크, 오구플레이 적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유세훈 (2020.12.10)
[Re] 스트로크, 오구플레이 적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2020.12.13)
[Re] [Re] 스트로크, 오구플레이 적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유세훈 (2020.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