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페널티구역에 있는 볼을 놓인그대로 플레이 할때의 적용되는 규칙 질문입니다.
유세훈 (2021-12-13 오전 9:03:06)
어제 일요일 대부도에 있는 골프장에 다녀 왔습니다. 바람이 엄청불어 고생하며 라운딩을 하고 왔는데 좀 황당한 일이 있어 질문 올립니다.

슬라이스 강풍에 제가 티샷한 볼이 빨간페널티구역으로 들어 간것을 확인하고 멀리서도 보일 만큼 볼 놓인 장소도 양호해 보여 해당 클럽을 준비하고 세컨샷을 하러 가는데 캐디선생께서 "그냥치셔도 됩니다, 그런데 클럽은 땅에 데시면 않되요! 땅에 데시면 2벌타입니다" 그러는 겁니다. 그래서 좀 황당하기도 해서 제가 2019년 개정 룰에 보면 페널티구역에서 플레이하는 방법을 제한하는 특별한 규칙은 없고 그냥 일반구역에 있는 볼처럼 놓인 그대로 플레이 하면 된다고 했더니 좀 비웃는 모습으로 개정 룰에 대헤서 아마추어들이 멋데로 해석해서 플레이 한다고 면박을 들었습니다. 물론 제가 틀릴 수도 있지만 좀 기분 나빠서 이에 언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화해하고 전반을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그러나 후반 들어가며 캐디선생께서 경기과에 문의 하였더니 자기말이 맞다고 하였답니다. 오후들어 바람도 더 불고 추워서 짜증이 났지만 뭐 제가 틀릴 수도 있으니 적당히 플레이 끝내고 왔지만 정말 궁금하여 질문 드립니다.

"페널티구역에 있는 볼을 놓인그대로 플레이 할때의 적용되는 바른 규칙에 대하여 알려 주십시요!"
첨부파일
  

※ 관련글
페널티구역에 있는 볼을 놓인그대로 플레이 할때의 적용되는 규칙 질문입니다.. 유세훈 (2021.12.13)
[Re] 페널티구역에 있는 볼을 놓인그대로 플레이 할때의 적용되는 규칙 .. (2021.12.13)
[Re] [Re] 페널티구역에 있는 볼을 놓인그대로 플레이 할때의 적용되.. 유세훈 (2021.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