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장해물로부터 완전한 구제
(2022-07-26 오전 10:01:35)
첨부파일 2번은 페어웨이 구제가 안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2번의 경우에서 공을 카트도로와 경계에 드롭할경우 스탠스가 오비나 헤저드 라인 바깥으로 나가게 되거나 암벽이나 나무등으로 스윙궤도가 나오지 않게됩니다..

1번에서 설명하셨을떄 구제를 받으려면 3가지(스탠스 볼 스윙)가 완벽해야한다고 하셨는데

답변주신데로 카트드로와 경계사이로 구제를 받게 된다면 스탠스 스윙이 불가능해 집니다..

그래도 답변주신 내용이 맞는것인지 확이부탁드립니다..

- - - - -
앞의 답변은 정확합니다.

인공장해물로부터 구제를 받을 수 있는 지는 볼, 스텐스, 스윙구역 중 어느 하나로부터라도 방해가 존재하면 구제를 받을 수 있으나, 구제를 받기로 결정하고 드롭을 할 경우는 위 3가지로 부터 완전히 구제를 받아 위 방해를 모두 벗어나야 하는 것입니다. * 볼이 방해를 받아 드롭을 하였으나, 그 볼은 그 방해로 부터 잘 벗어났으나, 스텐스가 방해를 받는 상태로 플레이를 해서는 아니되고 스텐스와 스윙으로 부터도 모두 구제를 (완전한 구제 : complete relief, it does not mean safe relief)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방해는 인공장해물로부터의 방해를 의미하지, 인공장해물이 아닌 자연물로부터 방해나 낭떨어지 같은 지형은 라이의 좋고 나쁨이므로 이로인한 벌타없는 구제는 허용되지 않으며, 1벌타를 받고 언플레이어블 처리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윤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다시 한번 질문드립니다.. 뭘리권 (2022.07.25)
[Re] 장해물로부터 완전한 구제 (2022.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