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공 앞 경기선 방향에 아이언을 잔디에 대고 어드레스한 경우
(2022-08-09 오후 11:49:45)
질문 :
2022 KGA 골프규칙에 보면 공 앞뒤에 클럽을 가볍게 대는 것은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 동반자들이 제가 그렇게 한 것에 룰 위반이라고 하여 여쭙니다.
저는 평소 공의 약 30cm 앞쪽 경기선 방향에 클럽을 잔디에 대고 클럽과 공이 이루는 가상의 선을 보고 어드레스를 한 후 샷을 합니다. 하지만 클럽으로 잔디를 의도적으로 누르지 않았기에 잔디에는 눌린자국이나 표시가 나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룰 위반인지 알고 싶습니다.

- - - - -

그 클럽을 바닥에 내려 놓은 적이 없고, 그 클럽을 쥐고 있는 상태에서, 지면에 자국을 내지 않은
경우라면, 룰을 위반했다고 할 수가 없겠읍니다.

추가(8.13) :
어드레스시 볼의 바로 앞 또는 뒤에 클럽을 대는 과정에서 (누르지만 않는다면) 자국이 남거나 라이가 어느 정도 변경되어도 벌은 없으나, 약 30cm 떨어진 곳은 바로 앞/뒤라고 볼 수 없으므로 자국이 남는다면 방향 표시한 벌타를 받을 수가 있읍니다.

-윤석래-
첨부파일
  

※ 관련글
공 앞 경기선 방향에 아이언을 잔디에 대고 어드레스한 경우 supercon (2022.08.08)
[Re] 공 앞 경기선 방향에 아이언을 잔디에 대고 어드레스한 경우 (2022.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