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거리 측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입력 : 2018-09-08 수정 : 2018-09-08 오후 2:52:00이지연 기자

한국 최고의 디자인 어워드인 굿디자인에 이어 세계 권위의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보이스캐디 SL1.[사진 신중혁]

전 세계 골프 규칙을 관장하는 영국왕립골프협회(R&A)와 미국골프협회(USGA)는 2019년부터 정규 골프 대회에서도 거리측정기 사용을 허용하기로 했다. 경기 시간을 줄이고 더 다이내믹한 경기를 만들겠다는 취지다. 거리측정기 같은 IT 제품이 골프를 더 스마트하게 해줄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다.

보이스캐디, SL1

유컴테크놀러지의 골프 GPS 레이저 거리측정기. 세계 최초로 GPS 핀 어시스트 기능이 탑재됐다. GPS 핀 어시스트 기능은 GPS를 이용해 그린 뒤편을 블록 처리하면서 그린 위의 핀만 측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손 떨림에 구애 받지 않고 거리 측정이 가능하다. 외부 LCD 창을 적용해 안개가 낀 날씨 등 레이저 사용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거리 확인을 할 수 있다. 한국 최고의 디자인 어워드인 ‘굿디자인’에 이어 세계적 권위의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보이스캐디, 스윙캐디 2(SC200)

기존 스윙 분석기는 고가인데다 무게가 무거워 휴대 또한 쉽지 않았다. 스윙캐디 SC200은 휴대가 간편한 스마트 스윙 분석기다. 공 뒤편 1~1.5m에 세워두고 샷을 하면 클럽과 공의 속도를 인식해 클럽 스피드, 공 스피드를 분석하고 공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쳤는지를 보여주는 척도인 스매시 팩터도 알려준다. 단조로움을 깨기 위해 다양한 연습 모드가 내장돼 있고, 연습 시간, 타구 수도 표시해준다. 클럽 세팅 창이 있어 클럽마다 평균적인 데이터 값을 축적할 수도 있다. 전작인 스윙캐디 1에는 캐리 거리만 표시됐지만 스윙캐디 2은 런을 포함한 비거리 측정 기능과 음성 안내 기능이 추가되는 등 한층 똑똑해졌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가민 어프로치 Z80, 부쉬넬 프로 X2, 르폴드 GX 4i, 니콘 쿨샷 프로.[사진 신중혁]

가민, 어프로치 Z80

GPS기반의 디바이스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해 항공, 선박,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을 만들어 명성을 얻은 가민에서 출시한 레이저 거리 측정기. 최대 320m까지 거리 측정이 가능하며, 오차 범위는 불과 10인치(25.4㎝)에 불과할 정도로 정교하다. 전 세계 4만1000개 골프장의 코스 정보가 내장돼 뷰 파인더 창에 보여지는 것은 어프로치 Z80만의 장점. 코스 정보를 활용해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한결 쉬어졌다. 드라이버 거리 입력 기능과 흔들림 보정 기능, 디지털 6배 확대 기능도 탑재됐다.

부쉬넬, 프로 X2

부쉬넬은 경쟁 업체들이 시장에 대거 진입하기 전까지 거리 측정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였던 제품이다. 프로 X2에는 듀얼 디스플레이 테크놀로지가 적용돼 날씨나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버튼을 간단하게 조작해 선명한 디스플레이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지형의 높이를 반영하는 보정 기술이 적용돼 산악 코스가 많은 우리나라 골프장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2개 이상의 사물이 잡힐 경우 자동으로 가까운 사물까지의 거리를 알려주는 핀 시커 기술도 추가됐다. 사물이 정확히 잡혔을 때 진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업그레이드시켰고 메탈 하우징 바디가 적용돼 방수 기능을 높인 것도 눈에 띈다.

르폴드, GX 4i

미국 방위산업체의 광학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에서 개발한 르폴드 거리 측정기는 부쉬넬만큼 인지도가 높지는 않지만 거리 측정기 시장에서는 오랜 역사와 명성을 얻어왔다. 6배율에 이르는 고배율의 망원 성능을 바탕으로 맑고 선명한 렌즈로 코스를 시야에 담고 빠른 속도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개인의 비거리를 입력한 뒤 측정값에 따라 클럽을 선별해주는 클럽 셀렉터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경사도에 따라 보정된 거리값을 통상 0.5m 이내의 정밀도로 측정하여 알려주는 정교함이 장점이다. 골프장의 기온과 해발고도를 미리 입력해 놓으면 그에 따른 편차를 계산해 보다 정교한 샷거리를 알려준다.

니콘, 쿨샷 프로

하이엔드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콘셉트로 출시된 제품으로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을 채용해 시야의 흔들림을 약 80%까지 줄여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0.3초 만에 빠르고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고, 주변 환경에 맞게 측정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자동조광기능이 탑재돼 어떤 환경에서도 목표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무게 170g의 초경량 제품으로 휴대도 편리하다. 쿨샷 프로는 미국의 골프 장비 리뷰 매체인 마이골프스파이가 꼽은 ‘2018 베스트 레이저 거리측정기’ 1위로 선정됐을 만큼 시장에서의 반응이 뜨겁다.

이지연 기자 easygolf@joongang.co.kr
주요뉴스
나도 한마디 ( 0 )
JTBC골프, 페이스북, 트위터 ID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중계안내
2018 유러피언투어
Portugal Masters
1R9월 20일 오후 11:30
2R9월 21일 오후 11:30
3R9월 22일 오후 10:00
FR9월 23일 오후 10:00
2018 KPGA
휴온스 셀러브리티 프로암
1R9월 20일 오전 11:00
2R9월 21일 오전 11:00
3R9월 22일 오전 11:00
FR9월 23일 오전 11:00
중계일정
스코어보드
LPGA 유럽투어 KPGA PGA ETC
에비앙 챔피언십
Angela Stanford -12
Austin Ernst -11
Mo Martin -11
김세영 -11
Amy Olson -11
Ryann O'Toole -10
이정은6 -10
Jessica Korda -9
박인비 -9
Lydia Ko -8
The JTBC GOLF
The JTBC GOLF”S EVENT
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