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알쏭달쏭 골프룰 Q&A

전 대한골프협회 경기위원 윤석래

알쏭달쏭 골프룰 Q&A
[Re] [Re] [Re] 지면에 플레이선 표시, 복구 등
(2021-04-16 오전 6:35:00)
재질문 - -> 답

.인 경우는 스토로크 하기전 표시하였더라도 원상복구 시키고 플레이하면 벌타가 없다는 말씀인건가요 .스트로크 하기전 플레이 선상의 앞이나 뒤쪽을 클럽으로 찍어서 표시를 하고 방향을 잡아서 플레이를 하는데 이런경우 찍었던 자리를 원상복구하고 플레이 하면 된다는것인가요>
그럼 원상 복구가 될수가 없지 않을까요 어째튼 어떤 자국이라도 남을텐데 그런것은 인정해주는것일까요?

- - - -> 2벌타임
규칙 10.2b(1)에 플레이선을 나타내도록 하기 위해 어떤 물체를 놓아 들 수 있으나, 스트로크하기 전에 치워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어서 물체를 놓는 방식이 아닌 지면을 파서 표시할 경우도 이에 해당하는 지 문제이군요. 방향 표시를 위해 놓는 물체를 치워야 벌이 없다는 것이 본 내용이므로 치울 수 없는 방식으로 표시를 한다면 위 룰을 위반한 것으로 해석을 해야 합니다. 문구에 맞게 구태여 해석한다면, 지면에 표시를 한다는 것은 파진 만큼 지면이 올라오거나, 흙이 분리될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흙은 다른 곳에서 옮겨와서 표시한 흙과 무엇이 다를까요? 이기적으로 해석을 하여 지면을 긁거나 파낸 흙을 흔적없이 치워서 파낸 것만 보이니 어떤 물체를 놓은 것이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겠으나, 방향을 표시하여 그대로 유지한 사실은 변함이 없는 것입니다.그러므로, 기존에 놓아진 물체에 색연필로 표시를 한 것도, 위 규정에 저촉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표시를 한 후, 잘 못을 깨달고 원상 복구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표시가 남아 있을 것이므로 룰 위반의 벌은 피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또한, 규칙 8.1a(3)은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지면의 상태를 변경하는 행동을 금지하고 있고, 8.1c는 그러한 행위가 있은 후에 원래의 상태로 복원시켜도 패널티를 면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음니다.
= = = = = =


2.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러프 지역등에 볼이 갔을때 공을 찾는 시간이 3분인가로 변경된것 같은데 이룰은 적용이 안되는것인지요?
공을 찾는 시간 3분이 페워웨이는 적용을 안하고 러프나 해저드 같은곳만 적용을 하는건가요?

- - > 코스 어느 곳에서든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볼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에 도착하여 찾기 시작한 시점부터 3분안에 찾아야 합니다.


첨부파일
  

※ 관련글
골프룰 lkg3322 (2021.04.10)
[Re] 골프룰- 플레이선 표시 (2021.04.11)
[Re] [Re] 골프룰- 플레이선 표시 lkg3322 (2021.04.12)
[Re] [Re] [Re] 지면에 플레이선 표시, 복구 등 (2021.04.16)